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사진 색감 보정 용어, 사진편집 용어, 색 보정 용어 이해하기 2탄

by 허니빙그레 2023. 1. 20.

사진 색감 보정 용어, 색보정 용어에 대해 지난 포스팅에 이어 알려드릴게요. 채도, 색 온도, 화이트 밸런스, 틴트에 대한 정의와 예시를 가져와보았어요.

누군가에게는 쉬운 정보일 수도 누군가에게는 생소한 정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열심히 모아서 제 나름대로 정리해본 내용들이니 참고만 해주시고 혹여나 틀린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여러분들의 배움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

색보정 용어가 궁금해 2탄

- 채도: 사진의 색감을 조절
- 색 온도: 따뜻하거나 차가운 느낌을 줄 수 있는 기능
- 라이트밸런스 / 화이트 밸런스: 환경의 조명이 미치는 영향을 보정하여 하얗게 보이게하는 기능
- 틴트: 옅은 색조를 입혀주는 기능

라이트룸같은 전문 보정 어플에서는 화이트 밸런스를 온도값과 색조값을 통해 조절하지만, 저희는 휴대폰을 통한 간단한 인스타 보정법을 주로 사용할 것이기에 이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채도

채도는 사진에서 색의 진하기를 의미합니다. 채도를 올리면 색이 진해지고 채도를 내리면 색이 연해집니다.

채도를 올리게 되면 사진의 색감이 살아나고 진해집니다. 사진의 분위기가 쨍하게 바뀌는 것이죠.

반대로 채도를 내리게되면 사진의 색감이 없어집니다. 채도를 내릴수록 회색빛 또는 흑백 사진으로 변해가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분위기 또한 생생하고 역동적인 느낌에서 어딘가 굳어있는 듯한 사진으로 변모합니다.

일부러 채도를 전부 낮추어보았는데요. 색이 전부 빠져 횟기를 띄고있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회색빛의 흑백사진을 만들 때 채도를 모두 내리게 됩니다.

적당한 채도는 피사체가 강조되고 화사한 느낌을 낼 수 있지만 과한 채도는 오히려 컬러를 뭉치게 합니다. 노이즈가 발생하기도 하고요.

채도 기능은 음식 사진, 색감이 강조된 풍경사진, 원색의 사진, 흑백 사진을 보정할 때 특히 좋습니다.

색 온도

색 온도는 사진의 분위기를 따스하거나 스산하게 만들어줍니다.

색 온도를 올릴 경우 노란끼가 강조되어 사진이 좀 더 따스해집니다.

색 온도를 내릴 경우 노란끼가 줄어들고 대조되는 푸른끼가 강조되어 사진 전체의 색감이 차가워집니다.

노란끼가 강조되어 나온 사진이 있다면 색 온도를 줄여 밸런스를 잡아줄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푸른끼 또는 초록끼가 강조되어 나온 사진을 색온도를 높여 따스한 느낌을 가미할 수도 있겠습니다.

색 온도 기능은 음식사진, 비오는 날의 칙칙한 풍경, 노을 사진 등 노란끼를 강조하거나 푸른끼를 덜어내고자하는 사진을 보정할 때 특히 좋습니다.

라이트 밸런스 / 화이트 밸런스

라이트 밸런스는 주변 환경이 주는 빛을 보정하여 하얗게 보이게 하는 기능입니다. 우리는 대부분을 조명 속에서 살아갑니다. 컴퓨터 앞에 앉아서 색 보정 용어를 작성하고 있는 지금도 컴퓨터의 빛과 마주하고 있지요.

사진을 찍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붉은 조명이 있는 곳에서 사진촬영을 하게되면 붉은 빛깔의 피사체가 찍히게 되고, 푸른 빛깔의 오브제를 촬영하게되면 푸른색의 사진이 찍히게 됩니다. 라이트밸런스 또는 화이트밸런스는 이 조명의 빛깔을 보정해 하얀 물체를 하얗게 보정해주는 기능입니다.

라이트 밸런스 / 화이트밸런스 를 최대로 올려보았습니다. '명작' 글자 부분을 둘러싼 술병의 배경이 우리의 눈에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얗게 변했습니다. 말 그대로 화이트로 밸런스가 맞춰졌네요

라이트 밸런스 / 화이트 밸런스를 최대로 낮춰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어두워진 사진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 찍힐 당시 배경 조명의 어두운 그림자가 더욱 강조된 것이죠.

조명을 강조할 것인지 조명을 덜어낼 것인지에 따라 유동적으로 화이트 밸런스를 조절하면 되겠습니다.

어떻게 조절하느냐에따라 전혀 다른 느낌의 사진이 됩니다.

틴트

틴트는 얇은 샐로판지를 사진위에 올린 듯한 기능입니다. 여성분들이라면 익숙한 용어일 수도 있겠습니다. 화장품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틴트는 알고 계신 그대로 옅은 색조를 의미합니다.

틴트를 오른쪽으로 최대한 올려주면 옅은 핑크빛의 색조를 더해줄 수 있습니다.

틴트를 왼쪽으로 최대한 올려주면 옅은 초록빛의 색조를 더해줄 수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색보정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인 용어들이지만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색보정 용어들 중 어려운 용어나 헷갈리는 단어가 생긴다면 언제나 3탄으로 돌아오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