웜톤 쿨톤 구분과 컬러별 특징과 아이템 추천
나에게 가장 어울리는 퍼스널컬러 종류 알아보자

왜? 굳이 퍼스널컬러를 알아야 할까
옷장에 옷은 많은데 정작 입을 옷이 없다고 느낀 적 있으신가요? 새로 산 립스틱을 발랐는데 얼굴이 왠지 칙칙해 보이거나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들었던 경험은요? 분명 예쁜 색인데 나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것 같아 고민했던 순간들이 있습니다. 이 모든 문제의 해답이 바로 퍼스널컬러 종류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이 글에서는 퍼스널컬러의 4가지 종류를 구분하고 컬러별 특징과 분위기를 소개합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계절감에 맞는 컬러별 추천 아이템까지 알려드립니다. 내게 해당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세요.
나에게 진짜 어울리는 컬러를 찾고 나의 피부톤과 조화를 이루는 색상을 알게 되면 메이크업부터 의상 선택까지 훨씬 쉬워지고, 무엇보다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퍼스널 컬러 중 한국인이 가장 많은 여름 쿨톤을 세부적으로 비교했습니다. 여쿨라, 여쿨뮤트, 여쿨 브라이트의 차이를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쿨톤의 양대 산맥인 여쿨과 겨쿨을 비교했습니다. 여름쿨톤과 겨울쿨톤의 차이점을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퍼스널컬러란?

퍼스널컬러는 개인이 태어날 때부터 지니고 있는 고유한 신체 색상을 의미하는데요. 피부색, 머리카락 색, 눈동자 색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동시에 이러한 신체 색상과 가장 조화롭게 어울려 생기 있고 건강해 보이도록 만드는 색상을 뜻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퍼스널컬러는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이렇게 태어난' 것이니까요. 하지만 태닝을 하거나 컬러 렌즈를 끼는 등의 행위로 잠시 나만의 컬러를 지워낼 수는 있습니다.
같은 색의 옷이라도 사람마다 어울리는 정도가 다른 이유는 각자가 가진 신체 색상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퍼스널컬러는 배색의 원리를 기반으로 합니다. 배색이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배열하는 것으로, 색상들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지요.

그렇기에 퍼스널컬러를 크게 웜톤과 쿨톤으로 구분하는것은 첫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웜톤은 노란기가 도는 따뜻한 색상 계열을, 쿨턴은 푸른기가 도는 차가운 색상 계열을 의미합니다. 재밌는 건 모든 색상에는 웜톤과 쿨톤이 공존한다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빨간색에도 웜톤 레드와 쿨톤 레드가 있으며, 핑크색에도 웜톤 핑크와 쿨톤 핑크가 존재합니다.
동양인은 대부분 황인종에 속하여 노르스름한 피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안에서도 붉은기가 많은 피부와 노란끼가 많은 피부로 구분됩니다. 피부의 색감뿐 아니라 밝기와 질감의 차이도 존재합니다.
눈동자의 경우 밝은 브라운부터 어두운 브라운이 주를 이루며 간혹 그린빛이나 블랙을 띠는 경우도 있습니다. 머리카락은 크게 브라운 계열과 블랙 계열로 나뉘며 기본적으로 눈동자 색과 머리카락 색이 비슷한 경우가 많습니다.
퍼스널컬러의 필요성

즉, 이러한 컬러를 조합하여 나에게 어울리는 컬러를 찾아내면 인상이 좋아 보이고 화사해보이는 것이죠. 또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어울리지 않는 컬러를 사용하면 잡티나 기미 같은 피부의 단점이 드러나 보이고 힘이 없고 나이 들어 보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외모를 꾸미는 것을 넘어 자신감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퍼스널컬러를 활용하면 다음과 같은 변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피부톤이 더 맑아 보입니다.
얼굴에 생기가 돌고 피곤해 보이지 않습니다.
눈동자가 또렷해지고 인상이 정돈됩니다.
메이크업과 패션 선택이 쉬워집니다.
자신에게 맞는 색을 찾아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개인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개성을 드러내는 시대가 오면서 일반인들도 퍼스널컬러 진단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만큼 가격도 옛날에 비해서 비교적 많이 저렴해졌는데요.
뷰티 업계에서는 퍼스널컬러에 맞춘 메이크업 팔레트를 출시하고, 패션 업계에서는 컬러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며, 결혼정보회사에서도 효과적인 커플 매칭을 위해 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퍼스널컬러의 4가지 종류
퍼스널컬러 종류는 크게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로 구분됩니다. 이는 미국, 일본, 유럽 등에서 사계절의 이미지를 비유하여 신체 색을 분류하는 방법에 기반합니다.

봄과 가을은 웜톤으로, 여름과 겨울은 쿨톤으로 분류됩니다. 각 계절 타입은 다시 명도와 채도를 기준으로 세분화되는데요.
라이트는 흰색이 많이 섞인 밝은 색상 계열이고, 브라이트는 선명하고 해맑은 색상 계열입니다. 뮤트는 회색이 섞인 색상 계열이며, 딥은 검은색이 섞인 어두운 색상 계열입니다.
이러한 분류를 통해 봄 라이트, 봄 브라이트, 여름 라이트, 여름 뮤트, 가을 뮤트, 가을 딥, 겨울 브라이트, 겨울 딥 등 또 다시 8가지 이상의 세부 타입으로 나뉩니다.
더 정교한 진단을 원하는 경우 12타입 또는 16 타입 분류법도 있습니다.
12 타입 분류법은 명도와 채도를 기준으로 세부적으로 색상을 구분하는 직관적이고 실용적인 방식입니다. 16 타입 분류는 얼굴의 명암 대비, 눈동자와 머리카락 색상, 채도 감도까지 세밀하게 분석하여 특히 전문가들이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여러 가지 방식이 있지만 웜톤 쿨톤 구분을 넘어서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색상 범위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봄 웜톤 특징


봄 웜톤은 따뜻하고 생기 있는 색감이 특징입니다. 전체적인 이미지는 발랄하고 젊으며 밝고 투명한 느낌을 줍니다. 피부는 온화하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며 따뜻한 톤을 지니고 있습니다. 봄 타입은 라이트와 브라이트로 세분됩니다.
봄 라이트는 명도가 높고 채도는 중간 또는 낮은 편이어서 밝고 투명한 느낌을 줍니다. 크림 옐로, 애프리코트, 피치 같은 밝고 부드러운 파스텔톤이 잘 어울립니다. 봄 브라이트는 채도가 높고 경쾌한 색상이 특징입니다.
코랄, 라임그린, 밝은 오렌지처럼 쨍한 비비드 컬러가 얼굴에 생기와 상큼한 느낌을 줍니다.
메이크업 시에는 오렌지나 코랄, 따뜻한 느낌이 도는 레드 립 컬러가 잘 어울립니다. 블러셔는 복숭아색, 산호색, 오렌지 톤을 추천합니다. 파운데이션은 웜베이지 계열로 되도록 가볍게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헤어 컬러는 붉은색이나 주황, 밝은 옐로나 라이트 브라운, 초콜릿, 흑갈색, 브론즈 등 브라운 계열이 어울립니다. 반면 블랙, 퍼플 계열은 얼굴 톤과 상반되어 아파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여름 쿨톤 특징


여름 쿨톤은 부드럽고 우아한 색감이 특징입니다. 전체적으로 시원하고 청량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파스텔 계열의 부드러운 색상이 잘 어울립니다. 여름 타입은 라이트와 뮤트로 세분됩니다.
여름 라이트는 블루 베이스를 가지고 있어 밝은 톤이 잘 맞습니다. 연한 그레이, 실버, 라벤더, 핑크, 노란기 빠진 블루 같은 파스텔 계열이 어울립니다. 여름 뮤트는 회색이 더 섞여 차분한 톤이 어울리며 그레이 쉬한 색상이 조화롭습니다.
분홍색과 베이지 톤의 시원한 유백색 안색을 가진 경우가 많으며 맑은 파란색, 녹색, 개암색 또는 밝은 갈색 눈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립 컬러는 베이비 핑크나 로즈 핑크, 푸시아, 자줏빛이 도는 버건디, 차가운 레드가 얼굴을 환하게 밝혀줍니다. 파운데이션은 노란기가 많이 도는 제품은 피부가 떠 보일 수 있어 부드러운 핑크 톤 컬러를 추천합니다.
헤어는 자연갈색과 애쉬브라운, 그레이가 도는 애시 브라운이 좋습니다. 메탈 소재 액세서리도 시원한 스타일링에 어울립니다. 단, 옐로 계열의 옷과 헤어, 짙은 음영의 메이크업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 웜톤 특징


가을 웜톤은 부드럽고 지적인 느낌을 풍기며 그윽한 붉은 계열을 띠고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이미지가 특징이며 차분하고 따뜻한 색상이 조화롭습니다. 많은 동양인이 가을 타입에 속합니다. 가을 타입은 뮤트와 딥으로 세분됩니다.
가을 뮤트는 부드럽고 유연성이 있는 느낌입니다. 회색빛이 섞인 그레이쉬한 컬러들이 어울리며 라이트 그레이시, 소프트, 스트롱, 덜, 그레이시 톤이 포함됩니다. 가을 딥은 무게감과 깊이감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딥, 다크, 다크 그레이시 톤처럼 블랙이 섞여 진하고 어두운 컬러가 어울립니다.
메이크업은 음영이나 브라운 메이크업을 추천합니다. 오렌지 치크와 글로시한 누디 립, 따뜻한 음영 아이 메이크업이 조화롭습니다. 파운데이션은 자연스러운 피부를 표현해 줄 수 있는 웜베이지 계열을 선택합니다.
의상은 아이보리나 베이지, 오렌지, 코럴, 옐로 계열의 따뜻하고 차분한 컬러가 잘 어울립니다. 액세서리는 골드, 로즈골드처럼 옐로우빛이 들어간 것이 좋습니다. 발랄한 비비드 컬러나 블랙, 차가운 계열의 색상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쿨톤 특징


겨울 쿨톤은 화려하고 선명한 색감이 특징입니다. 채도가 극도로 높거나 아예 낮으며 명도 역시 아예 높거나 아예 낮은 극단적인 톤이 어울립니다. 눈밭에 화려한 주얼리 같은 화려하고 쨍한 느낌의 컬러들이 조화롭습니다. 겨울 타입은 브라이트와 딥으로 세분됩니다.
겨울 브라이트는 순색에 가까운 선명한 컬러들이 어울립니다. 비비드하고 또렷한 색상이 특징입니다. 겨울 딥은 블랙이 섞여 진하고 깊은 컬러가 잘 맞습니다. 보라, 카멜, 차콜, 네이비, 블랙과 화이트 같은 또렷하고 짙은 색상이 찰떡처럼 어울립니다.
립 컬러는 핑크나 자줏빛이 도는 버건디, 차가운 레드가 좋습니다.
파운데이션은 밝고 화사한 쿨 핑크 계열로 피부가 어두워 보이지 않게 표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헤어는 푸른빛이 도는 내추럴 블랙, 다크 브라운 등 블랙 계열이 어울립니다. 메이크업에 핑크 컬러를 메인으로 사용하면 사랑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옐로 계열의 골드 액세서리나 은은한 코럴 색상, 옐로나 골드 컬러는 얼굴을 칙칙하게 보이게 하므로 피해야 합니다.
웜톤 쿨톤 추천 아이템
웜톤 추천 아이템



웜톤에게는 따뜻하고 자연스러운 톤이 좋습니다. 메이크업에서는 살구빛 블러셔를 추천드리며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코랄 컬러와 함께 투톤으로 연출하면 얼굴이 더욱 입체적으로 보입니다. 윗 광대 부분에는 코랄 컬러를, 광대에서부터 아래쪽에는 살구 컬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립 제품은 오렌지, 코랄, 따뜻한 누드 톤을 선택합니다. 건조한 계절에는 촉촉한 립밤을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이섀도는 웜 브라운 계열이 자연스러우며 진한 브라운 컬러를 아이라이너 대신 사용하면 또렷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눈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패션 아이템으로는 빈티지한 무드의 옷이 잘 어울리며 데님 팬츠나 크로셰 니트 팬츠 등 다양한 소재와 레이어드 하는 것도 좋습니다.
쿨톤 추천 아이템

쿨톤에게는 차갑고 선명한 색상이 좋습니다. 블러셔는 차가운 톤의 핑크를 선택하며, 쨍한 컬러보다는 은은한 컬러가 자연스럽습니다. 립글로즈를 블러셔 대용으로 톡톡 발라주는 것도 좋은데요. 이 경우 은은한 광까지 함께 잡을 수 있습니다.
아이섀도 팔레트는 핑크 컬러를 메인으로 한 제품이 적합합니다. 베이스로 에쉬 모브, 로즈 컬러를 사용한 뒤 진한 핑크 글리터 컬러를 눈매 끝부분과 삼각존에 터치하면 눈매가 확장되어 보이는 효과를 줍니다.


하이라이터는 손보다 스펀지에 묻혀 살짝 톡톡 두드려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션에서는 진하지 않은 컬러 베리에이션을 가진 아이템을 선택하면 다양한 이너 아이템과 레이어드가 가능합니다.
웜톤 쿨톤 구분 셀프 진단 팁


손목 안쪽 정맥 혈관을 확인하세요. 초록색이 많다면 웜톤, 파란색이나 보라색이 많다면 쿨톤입니다.
양쪽에 골드와 실버 액세서리를 착용해보세요. 골드가 어울리면 웜톤, 실버가 어울리면 쿨톤입니다.
자연광 아래에서 맨얼굴로 거울을 보세요. 피부가 노란끼를 띠면 웜톤, 핑크빛을 띠면 쿨톤입니다.
따뜻한 톤의 블러셔와 차가운 톤의 핑크를 양쪽 볼에 발라 비교해 보세요.
퍼스널컬러 활용 시 주의사항
퍼스널컬러는 참고 사항일 뿐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사람마다 다양한 특성이 있어 전형적인 분류로 딱 떨어지는 경우가 드뭅니다. 한 번은 가을 뮤트, 다른 한 번은 봄 브라이트 진단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흰 천으로 옷을 가리고, 흰 수건으로 머리컬러를 가린 뒤 퍼스널컬러 진단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오진이 날 확률은 드문 편입니다. 다만, '내가 여름쿨이라고?'같이 스스로 납득이 가지 않는 경우가 많은 편이죠.
팔레트가 넓게 진단되었다면, 쓸 수 있는 컬러가 많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겠습니다.
정석 웜톤과 정석 쿨톤 색은 둘 다 안 어울리고 그 중간 정도의 애매한 색만 어울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미지근 컬러라고도 하죠. 무조건 웜톤이나 쿨톤에 집착하기보다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색 범위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변 사람들이 어울린다고 말하는 색이 있다면 한 번 시도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뚜레쥬르 빵 추천 BEST 10 잘 나가는 인기빵 종류와 가격 할인 팁 (0) | 2025.12.24 |
|---|---|
| 5도, 7도, 12도 날씨 겨울 온도별 기온별 옷차림 패딩 고민된다면 (0) | 2025.12.24 |
| 차량 엔진룸 속 고양이 퇴치법 미리 방지하는 법 (0) | 2025.12.21 |
| 자동차 엔진룸 청소 세차 주기와 안전한 셀프 청소방법 (0) | 2025.12.20 |
| 주차 잘 하는 법 차폭감 감각 잡는 법 이것만 알아두세요 (0) | 2025.12.20 |